C#문법

[C#문법] Part7-2 조건문: switch 조건문

BlackWolfDev 2023. 1. 31. 01:04

[ switch ]

if문에 비해 가독성이 좋은 조건문이 있는데 바로 switch문이다.

switch(){

case 조건1:

           //코드

           break;

case 조건2:

           //코드

           break;

default:

           //코드

}

switch의 값이 case의 조건문과 비교하였을때 맞다면 해당 코드를 실행한다.

 

case문은 조건을 제시한 다음 콜론(:)을 붙여야하면 코드안에 break를 붙여야한다.

case문의 갯수는 상관없다.

 

break명령어는 switch문의 종료를 의미한다.

 

default case문들의 조건들이 해당 안된다면 실행된다.

default if문의 else문과 같은 역할을 한다.

default else는 필수요소가 아니므로 필요에 따라 사용하면 된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tr = "B";

    Console.WriteLine("[조건문 결과]");
    switch (str) {
        case "A":
            Console.WriteLine("A");
            break;
        case "B":
            Console.WriteLine("B");
            break;
        case "C":
            Console.WriteLine("C");
            break;
        default:
            Console.WriteLine("false");
            break;
    }
}

콘솔결과값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입력: ");
    string str =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조건문 결과]");
    switch (str) {
        case "1":
        case "2":
        case "3":
            Console.WriteLine("1~3의 숫자");
            break;
        case "4":
        case "5":
        case "6":
            Console.WriteLine("4~6의 숫자");
            break;
        case "7":
        case "8":
        case "9":
            Console.WriteLine("7~9의 숫자");
            break;
    }
 }

콘솔결과값

break 명령어를 입력안하면 다음 case문과 똑같은 조건으로 간주한다.

즉 사용자의 입력의 범위가 1~3이면 case 3을 실행한다고 볼 수 있다.

 

728x90
반응형